꿈을 현실로: 목표 설정의 비밀
목표, 시작이 중요하다
사람들은 흔히 말합니다. "목표가 있어야 인생이 있다." 저도 인생의 중요한 전환점마다 목표를 세우곤 했습니다. 그런데 왜 어떤 목표는 이뤄지고, 어떤 것은 중간에 흐지부지되는 걸까요? 제 친구 소연이의 이야기를 할게요. 그녀는 항상 목표를 설정했지만, 거의 매번 실패했습니다. 결국 소연이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기로 했죠.
소연이의 문제는 목표가 지나치게 막연했다는 겁니다. "더 건강해지고 싶어" 또는 "더 성공하고 싶어"라는 식이었어요. 전문가인 라이프 코치가 소연에게 조언했습니다. 구체적이고 실현 가능한 목표를 세우라는 겁니다. 예를 들어 "일주일에 세 번 30분씩 조깅하기" 또는 "연말까지 영어 책 세 권 읽기"와 같은 것들이죠.
현실적과 이상적 사이 균형 찾기
비슷한 경험으로 저는 예전에 '하루 두 시간씩 독서하기'라는 목표를 세운 적이 있었습니다. 현실적으로 업무와 일상 생활에서 그 시간을 확보하는 건 어려웠습니다. 이에 대해 심리학자는 목표가 현실적이어야 한다고 조언하더군요. 지나치게 이상적인 목표는 시작부터 포기하게 만들 확률이 높아서 스스로에게 좌절감만 안겨준다고 합니다.
통계를 보니, 사람들이 세운 목표를 지속하는 기간은 평균 3개월이 채 안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현실과 이성 사이의 적절한 균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목표는 도전적일 필요가 있지만, 내 능력과 상황을 고려하지 않으면 쉽게 포기하게 됩니다.
변화는 작은 곳에서 시작된다
저의 또 다른 경험을 이야기해볼게요. 저는 다이어트를 시작하려고 결심했을 때, 처음에는 간단하게 아침에 커피 대신 물 한 잔 마시는 습관부터 시작했습니다. 작은 변화였습니다. 그런데 하루가, 그리고 한 주가 지나면서 물을 더 마시고 싶다는 마음이 든 겁니다. 이에 대해 전문가들은 작은 성공이 계속된 동기 부여의 핵심이라고 말합니다.
큰 목표를 작은 단계로 나눠 각 단계를 달성할 때마다 칭찬하고 스스로에게 인센티브를 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실제로 이 방법은 저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고, 체중 감량 목표를 달성할 수 있었어요.
계획, 그리고 유연성
또 한 가지 중요한 점은 유연성입니다. 계획을 세우고도 역시 혼란스러웠던 적이 있었습니다. 예기치 못한 상황이 생기면 목표를 수정하거나 일정 조정이 필요했어요. 그러나 초기에 계획을 너무 고정적으로 세우면 아무것도 못 하게 됩니다. 주변에서 선배 한 명이 "계획은 늘 변화할 수 있어야 해"라고 했던 말이 기억에 남습니다.
주간 또는 월간 마일스톤을 설정하고 필요한 경우 이를 수정할 수 있는 유연성을 허용하세요. 대유행 중 많은 사람들이 재택근무로 전환하면서 이러한 유연한 목표 설정이 점점 더 중요해졌습니다. 세계가 빠르게 변하고 있다는 사실을 인정하고 그에 맞춰 준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자신의 목표 공유하기
여러 연구들은 목표를 가족, 친구 또는 소셜 미디어에서 공유하면 달성 확률이 높아진다고 알려줍니다. 저 역시 지난해 새로운 프로젝트를 목표로 잡고, 가족들과 함께 이야기를 나누고 열린 조언을 들으며 목표를 추진할 의욕을 더 얻었습니다. 이런 방식은 책임감을 부여해 주기도 하고, 또한 동시에 활력을 갖게도 해줍니다.
소연이도 자신의 목표를 주변 사람과 공유하며 더 큰 성취감을 느끼기 시작했죠. 목표를 공개하면 포기하기 어려워지거든요.
하루에도 수많은 목표를 세우고 또 잊곤 하는 것이 우리의 현실입니다. 하지만 올바른 방법을 알고 계획을 세운다면 꿈은 더 이상 꿈이 아닌, 현실이 됩니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얻는 희열은 정말이지, 대단합니다.